2014년 4월 15일 화요일

고난주간 성 화요일 묵상 2014년

내가 진정으로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밀알 하나가 땅에 떨어져서 죽지 않으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열매를 많이 맺는다.
자기의 목숨을 사랑하는 사람을 잃을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의 목숨을 미워하는 사람은,
영생에 이르도록 그 목숨을 보존할 것이다.
- 요한복음 12:24-25


천관웅 "밀알"
http://youtu.be/zbBoxceEixg

매주마다 회사에서 신우회 모임을 한다. 점심시간에 잠깐 모여 같이 밥을 먹으며 이야기도 하고, 약 한 30분 정도 그날그날 묵상 내용에대해 잠시 이야기한 후, 나눈 기도제목을 놓고 기도하는 식으로 진행한다. 인도는 서로 돌아가면서 하는데 인도자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하기도 한다.

오늘도 모임을 가졌는데 오늘 묵상 주제 때문에 내가 평소에 생각하고 있었던 내용이 떠올랐고 이를 고난주간 성 화요일에 간단히 메모해본다.


바로, '실패'에 대한 것이다.

나중에 한번 따로 정리하려고 하는 것 중에 #퇴근길 에 대한 생각이 있다. 항상 급하게 퇴근을 하는 편이라, 퇴근할 때 생각이 많다. 걱정도 많고 하루 동안 있었던 일들이 퇴근길에도 이어지곤 한다. 메일 확인이라던가, 일정 관리, 전화 통화 등을 하면서 퇴근 아닌 퇴근을 하는 것이다. 이 때 많은 생각이 든다. 그 중에 '실패'에 대한 느낌이 많은 부분 차지하고 있다.

하루는 이 '실패'에 대한 느낌이 나를 너무 짖누르는 것을 느끼고는 그러 감정부터 시작해서 내용, 상황 등을 노트에 적기 시작했다. 이 실패에 대한 느낌은 나의 정체성부터 많은 부분을 잡고 휘두르지만 이것을 글로 정리하기 시작하면서 흩날리던 낙옆들이 마치 바람이 잦아들면서 다시 길위에 떨어지고 그것을 다시 빗자루로 쓸어 모으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아 나름 좋았다.

그 때 생각한 것 중에 하나가 '나는 참 실수를 잘 하는 사람' 이라는 것이다. 이런 생각 자체가 나를 너무도 힘들게 했다. '나는 원래 그런건가? 고쳐질 수 없는 부분인가?' 무엇보다 나의 실수 때문에 나 아닌 다른 사람이 힘들어 진다는 사실이 더욱 참을 수 없을 정도였다.

예수님이 예루살렘 성에 입성 하실 때까지만해도 모든 사람들이 종려나무를 흔들며 찬송을 했는데 일주일도 안되 돌변하더니 결국 같은 입으로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외쳐댔다. 

그럼, 예수님은 실패하신걸까?!

잡히시고 온갓 고초를 당하시고 결국 십자가에 매달리시고 죽으실 때 과연 스스로를 실패하셨다고 생각하셨을까?! 천만의 말씀이다. 오히려 예수님은 "다 이루었다"고 말씀 하셨다. 

실수던 실패던 그것이 반복되지 않기를 바라는 것은 당연하다. 뼈를 깍는 노력도 해야한다. 우리 주님도 그것을 바라실 것이다. 하지만 그런 경험 가운데 하나님이 나를 바라보시고 내가 하나님을 통해 생각해야 할 것은 그 실패의 경험에 대한 나의 반응이다. 마음이 무너지는 경험으로만 끝난다면 그것은 순전히 내 노력으로만 사는 사람이 된다. 하지만 거기서 멈추지 않고 조금씩 주님께 맡기는 연습으로 삼고 꾸준이 그것을 내 노트와 마음에 기록해간다면, 그리고 거기에 말씀을 더한다면! 반듯이 열매가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요즘 내가 일하는 분야에 이슈가 많다. 연일 '최악, 최대'의 사건 사고들의 연속이다. 회사 내부에서도 나와 관련된 일은 매달 실패 케이스(lowlight - highlight의 반대)에 오르고 있다. 나는 이 문제들을 단순히 '아- 내가 잘못했구나'로 판단하고 생각할 있었지만 이 문제들이 전혀 그렇게 보이지 않았다. 

오히려 지금 상황이 매우 잘못되었고 바로 잡혀야할 부분이 너무도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물론 그 문제를 들여다보면 너무 복잡해서 나는 커녕 그 누구도 해결할 수 없을 것만 같다. 또 문제를 바라보는 사람마다 생각도 (거기서 절대 그치지 않고) 자르고 자기 주장(강요)까지 한다. 내가 잘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지만 모든 것이 다 그런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되는 순간이다. 물론 여러가지 경험도 같이 하지만 오늘은 그 중 실패에 대한 생각으로 고난주간을 통과하고 있다. 

실패라는 것이 내 맘대로 혹은 내 힘대로 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그 독생자 아들과 함께 세상을 지으시고 그 아들을 그 세상위에서 죽이셨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